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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리콥터 조종사와 정비사라면 반드시 읽고 익혀야 할 헬리콥터 엔진원리

헬리콥터 엔진 원리

개정판 소개 헬리콥터 엔진원리에 대해 개정판을 내게 되었습니다. 헬리콥터 엔진은 고정익에 비해 더 많은 이해와 지식이 필요합니다. 고정익 엔진은 단순히 출력만 내면 되지만 헬리콥터 엔진은 로터와 상관관계로 움직이기 때문에 이 구동 메커니즘을 이해하지 않으면 적극적인 헬리콥터 관리에 어려움을 맞게 됩니다. 헬리콥터 엔진에 대해 쉽게 풀어쓴 책으로 국내의 헬리콥터 정비인들에게 도움 되고자 첫 책을 열심히 썼습니다. 책을 내고 과연 내 책이 도움이 될까 했는데 몇몇 분들이 막연히 알고 있는 개념들이었는데 확실하게 개념을 잡게 되었다고 고마워했고 실무 활용에 도움이 된다고 감사해했습니다. 그러나 조금 미안했습니다. 처음 책을 쓰다 보니 후반부로 갈수..
개정판 소개

헬리콥터 엔진원리에 대해 개정판을 내게 되었습니다.

헬리콥터 엔진은 고정익에 비해
더 많은 이해와 지식이 필요합니다.

고정익 엔진은 단순히 출력만 내면 되지만
헬리콥터 엔진은 로터와 상관관계로 움직이기 때문에
이 구동 메커니즘을 이해하지 않으면
적극적인 헬리콥터 관리에 어려움을 맞게 됩니다.

헬리콥터 엔진에 대해 쉽게 풀어쓴 책으로 국내의 헬리콥터 정비인들에게
도움 되고자 첫 책을 열심히 썼습니다.

책을 내고
과연 내 책이 도움이 될까 했는데
몇몇 분들이 막연히 알고 있는 개념들이었는데
확실하게 개념을 잡게 되었다고 고마워했고
실무 활용에 도움이 된다고 감사해했습니다.

그러나 조금 미안했습니다.
처음 책을 쓰다 보니 후반부로 갈수록 지치게 되었습니다.
헬리콥터 엔진은 Chip 검출이 많이 되어 이 Chip에 대해
설명해야 하는데 놓치게 되었고
오일과 오일 실, APU의 상세내용, 헬리콥터만 있는 FOD 방지 장치의 원리와 문제점
등에 대해 소홀히 하거나 아예 빠지게 되었습니다.

국내 유일 세계 유일의 헬리콥터 엔진 관련 책이라는 자부심보다
더 많은 지식과 정보, 교훈을 주지 못해 후배님들에게 미안했습니다.

이런 마음을 갖고 있다가 시간을 내어 다시 개정판을 내게 되었습니다.

개정판은 EPUP으로 만들어 PDF로 볼 때의 단점을 해결하고
조금 더 가독성 있게 만들었습니다.

다음 내용은 책 소개입니다.

국내에 헬리콥터 엔진에 관련한 책들이 없고
헬리콥터를 완벽히 이해하려면 먼저 헬리콥터 엔진을 완벽히 이해해야 합니다.

헬리콥터를 운영할 때와 비행할 때 만나는 위험 상황과 문제점들 대부분은 엔진에 관련된 내용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이유로 엔진을 완벽히 모르면 안전정비와 안전비행을 할 수 없습니다.

헬리콥터 엔진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면 어떻게 될까요?
엔진 출력이 줄어드는 줄도 모르고 비행을 합니다.

이런 상황이 벌어지면 어떤 결과가 벌어질까요?

산불대기 헬리콥터라면 물을 담수 하는 양이 자꾸 줄어들고
급하게 많은 물을 담수 하다가 헬리콥터가 주저앉게 될 것입니다.
응급구조 헬리콥터라면 어떻게 될까요?
시민을 구조하다가 최대 탑승 인원이 도달했을 때 항공기가 주저앉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비슷한 사고들이 자주 목격됩니다.

헬리콥터의 특성상 한 명이 모든 것을 정비하게 되어있습니다.
조절의 어려움과 기회의 부족으로 관리가 어렵습니다.

배워 보려고 하나 마땅한 책도 없습니다.
헬리콥터 학과에서도 헬리콥터 엔진의 특성에 대해 가르치는 교수진이 없습니다.
가르치는 내용은 비행기(고정익) 엔진 내용입니다.

아쉽게도
항공교육 훈련 포탈의 헬리콥터에서도 엔진은 비행기 엔진과
기본 구조의 내용일 뿐입니다.
헬리콥터 엔진의 특성에 대해 나와 있지 않습니다.

이런 문제점으로 대한민국의
헬리콥터의 엔진에 관한 전문적인 내용을 담았습니다.
국내에서 유일한 헬리콥터 엔진에 관한 내용입니다.

헬리콥터 엔진의 특성
헬리콥터 엔진의 연료 조절장치
최대출력 검사 방법과 왜 이렇게 수행해야 하는 이유

자격증 취득을 하는 학생들이나
현업에 계시는 조종사와 정비사분들이 반드시 읽고 이해해야 하는 내용입니다.

다양한 헬리콥터 운용 경험과 엔진 엔지니어로 25년간 공군에서 근무한 경험을
바탕으로 하나하나 설명하듯이 집필하였습니다.
우리나라 헬리콥터의 안전과 미래를 위해
사명감과 책임감으로 집필하였습니다.
저자소개

공군 회전익 전문 부대에서 엔진 엔지니어로 25년간 근무했습니다.
6개 기종 9개 엔진을 정비 했습니다.
여러기종과 다양한 나라의 헬리콥터를 정비하다보니
설계에는 나름대로 그 나라의 철학이 숨겨져 있고
공통적인 맥락이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한밭 대학교 기계설계과를 졸업하여 기계를 바라보는 방향이 다릅니다.
누가 어떻게 그 많은 엔진을 관리할수 있냐고요?
말합니다.
공통적인 기본적인 설계의 맥을 깨치면 된다고요
현재는 산림청 검사관으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관련도서는 '항공정비사 회전익 면장 구술대비'가 있습니다.


항공과학고등학교 24기 3등 졸업(1995)
한밭대학교 기계설계학과 졸업(1997~20001)
공군 제6탐색구조비행전대 기관특기(엔진 엔지니어)로 25년복무(1995~2019)
품질관리실 기관검사관(2007.6~2010.8)
기관중대 기관반장(2016.11~2019.9)
<정비항공기 및 엔진>
UH-1N(PT6T-3), B-212(PT6T-3), B-412(PT6T-3B)
UH-1H(T53-L-13B) BELL-206(allison 250-C30P)
UH-60(T700-GE-701C), HH-47(T55-L-712S/SB), CH-47D(T55-GA-714A)
AS-332(MAKILA-1A1), KA-32(TB3-117BMA), B-206(M250-C30P)
T62T-40-1, T62T-2B, АП-9
<수상>
제안상(B-412 Combine Drain장비 제작) 2003. 9
청주시장상,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2005. 8
(RFID를 이용한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방법)
제안상(HH-47 항공기 FCU Trim 장비제작) 2009. 2
제안상(Ka-32 항공기 보조통동력장치 점화장치 TEST장비 제작) 2019.
2021년 공직문학상 동화부분 금상(국무총리상) 수상 "비돌이의 꿈"
2장으로 안넘어가는데 오류인가요?


뷰어 실행이 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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